창작과 번역의 코티지

이유를 알 수 없는 간헐적인 블루스크린 현상을 해결하기까지... 본문

공통/생각

이유를 알 수 없는 간헐적인 블루스크린 현상을 해결하기까지...

쿠프카 2021. 3. 24. 01:26
반응형

올해 2월 초 즈음부터 게임을 할 때든 컴퓨터를 그냥 켜둔 채로 자든 소설을 쓰고 있을 때든 원인을 할 수 없는 블루스크린 현상이 생기기 시작했다. 처음에는 윈도우10 업데이트로 무언가 내 소프트웨어 환경에 사소한 문제가 발생한 것이라고 생각하고 그냥 쓰기 시작했는데 그 빈도가 점점 잦아졌다.

 

WhoCrashed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해 크래시 덤프를 읽어보니 대체로,

모듈 : ntoskrnl.exe 혹은 amdppm.sys

에러 : irql_not_less_or_equal / attempted_wirte_to_readonly_memory / system_service_exception 외 다양한 문구의 오류가 가득했다.

 

관련 증상을 하나하나 구글링하니 보통은 오버클러킹에 실패하거나 램과 관련한 고장, 드라이버 오류 등이라는 설명이 있었다. 컴퓨터 관련 부품의 가격도 엄청나게 상승한 지금... 어떻게든 나는 이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일념으로 매일 저녁 접근방식을 달리하여 문제를 해결하고자 했다.

 

1. 포맷과 윈도우 재설치

수 차례의 포맷을 진행했다. 드라이버와 관련한 문제라면 발생한 원인을 하나하나 찾아내기란 무척 어려운 일이기 때문에 포맷을 통해 문제가 될만한 소지를 일소하고자 한 것이었다. 그러나 20H2 버전을 깔든 그 이전 버전을 깔든 드라이버 자동 설치를 막기 위해 고립망 상태로 설치를 진행하든 결과는 똑같았다. 블루스크린은 사라지지 않았다.

 

2. 램 문제 확인하기

RAM 문제를 확인하기 위해서 OS가 기동되지 않은 상황에서 진행되는 메모리 검사(memtest86)를 선행하고 그 뒤에 물리적으로 한 슬롯마다 램을 하나씩 꽂아보는 등의 과정을 거쳤다. memtest86에서의 문제는 발생하지 않았고 물리적인 테스트 과정에서는 3번 슬롯에서 부팅이 진행되지 않는 현상을 일시적으로 겪었으나 주변장치의 청소를 진행하고 난 뒤 다시 시도하니 정상적으로 부팅되었다. 먹통이 된 램은 없었던 것이다.

 

3. 오버클러킹 관련 바이오스 설정 해제

나는 AMD CPU와 X570 메인보드를 사용 중이다. CPU는 PBO를 활성화한 상태이고 RAM은 3600Mhz로 오버클럭한 상태였다. 혹여나 부품의 노후화로 오버클럭한 상태가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닌가 하고 모든 바이오스 설정을 리셋하여 진행해보았다. 여전히 블루스크린 현상이 발생했다.

 

4. 듀얼채널끼리의 램 클럭이 서로 다르기 때문일까?

구글링해 본 결과 이러한 현상은 램과 관련하여 빈번하게 일어나기 때문에 때로는 1,3번 듀얼채널과 2,4번 듀얼채널의 주차나 클럭이 다르면 발생한다는 이야기도 있었다. 나는 18년 2666Mhz 8기가 램 2개, 19년 3200Mhz 8기가 램 2개를 사용하고 있다. 각각 1,3번 2,4번으로 교차하여 듀얼채널로 블루스크린 현상이 일어나는지를 확인했고 여전히 증상은 이어졌다.

 

5. 바이오스 및 주요 드라이버 최신화

나는 제조사 홈페이지에서 새로운 업데이트가 있으면 꼬박꼬박 설치하는 편이다. 윈도우 설치 직후부터 블루스크린이 발생하는 상태라서 주요 드라이버를 중심으로 최신화를 진행했다. 바이오스도 가장 최신 것으로 업그레이드했다. 내가 시도할 수 있는 최선을 다했지만 블루스크린은 여전히 이어졌다.

 

6. 웹캠 문제

구글링을 해보니 웹캠의 낡은 드라이버에 의해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다는 글을 읽었다. 언택트 상황이다보니 쿠팡에서 저렴한 브랜드의 웹캠을 구입하여 사용하고 있었는데, 확인해보니 장치 관리자에서 06년으로 표기되어 있었다. 웹캠을 제거하고 포맷 및 OS 재설치를 진행했다. 문제는 여전했다. 다만, 문제를 해결한 지금 노파심에 웹캠을 다시 연결하지 않는 상태다. 웹캠을 제거하고 OS를 재설치하는 것만으로는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것은 확실하지만 내가 전문가가 아닌 이상 웹캠의 낡은 드라이버가 문제를 야기한 근본적 원인이 아니라고는 말할 수 없기 때문에 짧게 적어둔다.

 

 

거의 한 달 동안 6.까지의 시도를 하면서 수 차례 포맷과 OS 재설치를 반복했다. 그러다 아래의 7.부터의 과정을 거친 뒤에는 일단 문제가 해결된 듯 보인다. 이틀동안 컴퓨터를 계속 켜두었고 이후 다양한 작업과 게임을 진행했지만 이전과 같은 블루스크린은 현재 발생하고 있지 않다.

 

 

7. SSD 펌웨어 최신화

드라이버를 최신화했지만 여전히 문제가 발생했다. 그렇다면 다음은 문제가 발생할만한 장치의 펌웨어를 모조리 최신화하고자 했다. 하지만 SSD를 제외하고는 펌웨어를 최신화할만한 것이 없었다. 그래픽카드 같은 경우 유명 메이커는 펌웨어를 제공하는 경우가 있다고는 하지만 내가 사용하고 있는 1070의 경우 펌웨어를 제공하지 않는 메이커였다. 나는 마이크론, 킹스톤(Nvme), 삼성전자 관련 펌웨어를 업그레이드했다.

 

8. 장치 보안(CSM 설정) 및 기타 메인보드 설정 변경 ★

문제 해결을 위한 긴 여정은 일단 이 단계에서 끝이 난 것으로 보인다. 램, 드라이버 관련 오류 등을 기초로 다양한 정보를 구글링해보았다. 몇몇 외국 커뮤니티에서 공유되는 글을 확인해 보니 보안부팅과 관련하여 블루스크린이 발생한다는 정보를 찾아볼 수 있었다. 이와 관련하여 UEFI 정보를 찾아보니 CSM 설정이 굳이 On 되어 있을 필요가 없는데도 켜져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CSM 설정을 Off하고 이후 이것저것 건드리다 보니 가상화 관련 옵션이나 전력 관련 옵션도 껐다. 이후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 상태다.

 

 

사실 문제를 해결하기는 했지만 전문가가 아니기 때문에 대체 왜 갑자기 이런 증상이 발현되었으며 7.과 8.을 통해 증상이 일어나지 않게 되었는지를 내가 알 방법은 없다. 8.의 경우에도 CSM을 끈 것 외에 여러 설정을 건드렸기 때문에 정확히 어떤 솔루션을 통해 문제가 개선되었는지를 확인하기도 어렵다. 이 지점에서 하나씩 옵션을 On Off 하면서 접근하는 방법도 있겠지만... 실사용하는 컴퓨터이기 때문에 긁어부스럼을 만들고 싶지는 않은 마음이 크다.

 

수많은 구글링을 통해 컴퓨터를 고치려고 노력한 입장에서 내가 겪은 블루스크린 현상과 관련하여 다양한 케이스를 접하고 경과를 확인할 수 있는 글을 만나는 것이 얼마나 기쁘고 고마운지를 새삼 깨달을 수 있었다. 내 시행착오를 보고 조금이나마 블루스크린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반응형
Comments